1. 세븐일레븐 소개
세븐 일레븐은 전세계 20여개국에서 현재 3만 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일본계 세계적인 브랜드이다. 최근에는 맥도날드를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체인을 가진 체인점이 되었다. 세븐 일레븐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세계 각국의 세븐 일레븐 패밀리들과 공동 마케팅을 펼쳐 나가고 있다. 국경 없는 글로벌 경쟁시대에 세븐 일레븐의 브랜드 파워는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세븐 일레븐은 하루 24시간, 연중무휴 영업으로 세계 유통시장의 선봉에 서 고객의 변화에 가장 빠르게 대응하고 있으며 세븐일레븐은 다가오는 21세기에도 가장 전망 밝은 유통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일본에만 9천여 곳이 영업중이고, 전세계에서 하루에 세븐일레븐을 찾는 고객은 1000만명에 달한다. 일본경제 전반의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에도 꾸준히 매출증가를 보여왔다.
지난 한달 영업수익만해도 16% 증가해 13억달러를 기록했고, 프랜차이즈 점포의 전체 매출액은 170억달러에 달한다. 일본의 '세븐일레븐'은 미국의 시스템을 도입 하였지만 내용은 일본식으로 생각하고 발상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2. 세븐 일레븐 정보시스템의 도입 목적
세븐 일레븐과 같은 상품의 수가 많고, 체인점이 많으며 유통기한 관리가 철저해야만 하는 편의점 업종에 있어서는 정보시스템의 도입은 필수 불가결이였다. 그 중에서 다음과 같은 2가지가 가장 큰 목적이 되었다.
1) 고객이 누구이고 그들의 욕구가 무엇인지 파악
2) 고도의 제품추적시스템을 개발
매 점포의 점원들은 구매가 이루어질 때마다 성별과 나이와 같은 고객정보를 입력한다. 따라서 회사에서는 누가 무엇을 어디에서 하루 중 언제 구매하는지 알 수 있으므로 고객 취향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다. 점원 역시 고객이 찾지만 점포 재고에는 없는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입력한다. 이러한 정보를 이용하여 일본의 특수 회사 에서나 제조하는 제품들까지도 재고를 갖추게 되며 점포마다 고객취향에 맞게 제품구색을 갖추고자 하였다.
3. 세븐 일레븐 정보시스템의 상세 내용
1) 세븐일레븐 정보 시스템의 발전
- 1978~1982년 : 발주단말기 터미널 세븐 도입
- 1982~1985년 : Terminal Controler 개발, POS 시스템 도입, 발주단말기 도입
- 1985~1990년 : 그래프 정보분석 컴퓨터, 쌍방향 POS 시스템 도입
- 1990~1996년 : GOT(Graphic Order Terminal), SC(Store Computer) 도입
ISDN(종합 서비스 디지털 네트웍) 도입, 신형 POS 시스템 도입
2) 온라인 주문 시스템
: 매장 관리자가 매장의 터미널을 이용해 본사의 호스트컴퓨터에 연결하여 주문
- 이 시스템은 주문처리 과정을 합리화 시키는데 도움
- 각 상품의 관리 혁신, 커뮤니케이션이 단방향이라는 한계
3) 통합 서비스 디지털 네트워크(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 ISDN)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
4)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프랜차이즈들로 하여금 호스트 컴퓨터와 POS 데이터와 분석 자료가 저장되어 있는 중앙 데이터 베이스에 직접 접속할 수 있게 하였다.
5) 정보 공유망 구축 : 점포 정보시스템의 중앙부는 점포 컴퓨터(Store Computer: SC) 또는 터미널 컴퓨터, POS 등록기, 그래픽 PC(또는 GOT: Graphic Order Terminal), 전자주문 시스템(Electric Order System: EOS) 그리고 ISDN로 구성하여 정보의 통합과 피드백 순환고리 등록기를 통해 수집된 제품 판매에 대한 정보는 ISDN을 통해 세븐일레븐 본사로 전송
- 추가로, 점원은 고객의 성과 추정되는 나이를 보조 판매 데이터로 입력한다.
- 평균적으로 1,000명의 고객들이 각 점포에 매일 방문하며, 6백만명 이상의 고객 데이터가 본사로 매일 전송
- 각 점포에서 수집된 POS 데이터는 SC(Store Computer) 시스템을 통해 처리
- 점포 관리자는 실시간 정보를 웹사이트에서 그래픽 PC를 통해 얻을 수 있음
- 개별 항목에 대한 시간대별 판매 추세
- 폐품(scrap) 추세 분석
- 개별 항목에 대한 재고 수준 추세 분석
- 개별 항목의 품절 랭킹
- 신제품 판매 추세
4. 해당 정보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효과
세븐 일레븐은 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세계적인 유통망을 구축하게 되었고, 실시간으로도 세계 어느 점포의 정보도 실시간으로 알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곧 본사가 소비자가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게 되었고, 이것은 소비자 만족으로 이어져 결국 세븐 일레븐 전체의 매출 증대로도 이어졌다.
또한 폐기율이 많은 편의업종임에도 불구하고 정보시스템을 통한 재고/관리로 인해 폐기율 감소로 인한 이익 증대 및 신선도를 유지하게 하였다.
이 정보시스템은 재고 모니터링과 같은 기타 목적에도 이용된다. 적시주문 방식을 구현하여 최저의 재고수준을 유지한다. 그러나 점포마다 고객 취향을 알기 때문에 재고가 떨어지는 일은 거의 없다. 게다가 대부분 점포들이 판매제품들의 신속 원활한 배달이 가능하도록 유통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므로 재고를 많이 쌓아 놓을 필요가 없다.
이외에도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부분이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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