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in storming

민담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

반응형

1. 민담의 의미와 종류

: 민담은 옛날부터 내려오는 흥미 중심의 이야기가 많은 민간 설화의 한 종류이다. 민담은 보통 "옛날 옛적 어느 곳에"시작 되는데 이는 이야기 하는 사람이 현실 세계와는 다른 곳, 다른 시간대의 가상의 공간을 만들어 내어 자유롭게 이야기가 전개되게 한다.

 이러한 민담은 우리가 어렸을 적 어른들이나 책에서 많이 보았던 소재들이며 우리가 느꼈던 것처럼 민담을 통해 즐거움과 교훈을 느끼게 되었고, 때로는 대리 만족을 통해 자유로움과 해방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또한 민담은 사실 여부에 구애받지 않고 흥미진진하게 줄거리를 엮어나가는 이야기가 많다. 또한 민담은 개인적인 이야기의 측면이 강하다. 어떠한 화자가 이야기 하느냐에 따라 같은 이야기도 여러 가지 이야기로 바뀔 수가 있다. 그리고 민담은 사적이고 일상적인 이야기가 많다. 민담의 주인공은 생활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평범한 인물인 것이 보통이다. 주인공이 겪게 되는 이야기를 통해 청자는 대리만족과 통쾌감을 느끼기도 한다.

 민담은 그 범위가 매우 넓어서, 이야기 종류가 많다. 현재 보고돼 있는 민담의 종류는 수천 가지에 이르며, '환상적 민담', '희극적 민담', '사실적 민담' 등의 하위양식으로 나눌 수 있다.


1) 환상적 민담

"환상적 민담"은 말 그대로 환상적인 소재로서 현실과 비현실이 한데 어우러지는 진행되는 이야기다. 도깨비나 선녀, 산신령과 같은 비현실적, 초월적 존재가 등장하거나 지옥이나 저승세계 같은 초월계를 넘나들고 동물이 사람으로 변신하고, 사람과 같은 행동을 하는 신비하면서도 꿈과 같은 이야기들이다. 나무꾼과 선녀, 도깨비 방망이, 콩쥐팥쥐 같은 동화가 이에 속한다. 주로 동화적인 이야기들이 속하며 환상적 민담은 여자 화자가 남자 화자에 비해 많이 구연되는 것이 특징인데, 이것은 여자가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줄 기회가 많은 까닭이라고 전해진다.


2) 희극적 민담

희극적 민담 역시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인간존재 및 그들의 삶을 희극적으로 변형하여 웃음을 자아내는 이야기다. 일상적인 삶속에서 우습거나 황당하였던 일들을 적절히 포착하고 상상을 보태어 맛을 내면 곧 희극적인 이야기가 된다. 새끼 서발, 할머니의 호장이 잡기, 부부의 떡 싸움 등이 대표적인 희극적 민담이다.

 희극적 민담은 주로 어리석은 인물이 많은 소재로 쓰이며, 반대로 꾀를 이용하여 남을 골려먹는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도 많다.


3) 사실적 민담

사실적 민담 역시 이름처럼 환상적 민담이나 희극적 민담과는 달리 사실적이고 현실적인 이야기로 진행되는 민담이다. 일반적인 민담과 같이 흥미 중심의 이야기이면서도 비현실적이거나 환상적, 희극적인 요소가 없이 현실적인 테두리 안에서 진행되는 이야기들이다. 이에는 돈 천냥의 구원, 내복에 산다, 복 많은 백정딸, 천냥짜리 점, 아내는 남, 아버지의 유언 등이 속한다.

 사실적 민담은 특히 조선후기에 들어 크게 발전하였다. 완전한 사실에 기반 하는 이야기가 아닌 오성과 한음이나 김선달의 이야기처럼 그럴듯하게 각본 된 이야기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2. 민담의 교육적 가치

: 민담의 교육적 가치는 다른 문학 소재와 같이 청자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다양한 이야기 속에서 교훈적인 이야기를 전하기도 하며, 즐거움을 전하기도 한다. 또한 민담은 말로 표현된 것이므로 언어 능력 특히, 말하기·듣기 능력 신장에 지대한 공헌을 한다.

 또한 옛날부터 지금까지 계속 내려오는 우리 조상들의 이야기로 수천, 수백년 간 조상들이 경험한 일들을 간접적으로 경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이처럼 민담은 흥미적인 이야기이거나 교훈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교육적으로도 큰 가치를 가지고 있다.

 어렸을 때부터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단순히 영어만을 습득하기 위함이 아닌 것처럼 민담을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레 접하게 되면서 우리는 상상력이 풍부해지기도 하고, 우리 조상들의 풍속이나 습관, 사상을 자연스레 습득하게 되었다. 또한 언어적인 요소를 접하게 되며 문학의 즐거움을 느끼기도 하고, 언어 능력의 신장도 자연스레 얻게 된 것이다.

 지속적으로 민담의 교육적 가치를 발달시킨다면,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우리 조상들의 꿋꿋한 힘과 슬기, 지혜를 얻을 수 도 있으며, 전통문화 계승에도 이어질 수 있는 좋은 교육적 수단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반응형

'brain stor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실업문제  (0) 2017.01.20
내가 경험했던 팀워크  (0) 2017.01.20
마틴 데일리와 마고 윌슨의 질투  (0) 2017.01.20
Herbert Simon의 의사결정 프레임워크  (0) 2017.01.20
노사 갈등의 사례와 해결 방안  (0) 2017.01.20